2010년 1월 27일 수요일

NTT 13주차(1.25~1.29)

지난 주에는 많은 사람들이 일본 학회 참석차 사무실에 오지 않았었고, 오카모토 교수님도 안나오셨다. 그래서, 좀 여유있게 일 했는데... 토요일엔 여유도 부리고 그랬는데, 일요일이 되니 조급해져서 교회도 안가고 시간을 내서 일을 했다. 월요일 새벽 4시 가까이 작업을 했는데, 작업량은 그리 많지 않았다. 정말 지독히도 느린 진도이다.

월요일: 드디어 main 부분이라 할 수 있는 equivalence 부분에 손을 대었다.

화요일: 오후 4시쯤 버전 0.1을 완성하였다. 버전 0.1이라 함은 부분적으로는 부족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어느 정도 균형있는 버전의 논문을 말한다. 완성후 아래층에 내려가 음료수를 뽑아 마시면서 잠시 쉬었다. 긴장이 풀렸는지 자리에 앉으니 졸음이 와 꾸벅꾸벅 졸기도 했다.

수요일: 다시 살펴보니 definition 부분을 다시 써야 한다. 이런... 이것 때문에 일주일을 노력했는데 정확하지도 않고 불필요한 내용도 있고... 내가 잘못 생각했던 부분도 찾았다. 이 부분들은 ACNS 저널 버전에는 어울릴 테지만 지금 쓰고 있는 주제에는 필요치 않은 부분이 많다. 후~

금요일에 버전 0.2를 완성하고 퇴근하였다. 한 참 쓰다가 버전 0.3에서 새롭게 수정할 내용들을 정리하고 현재의 버전을 일단락 한 버전이다. 어찌어찌 배가 산으로는 안 가고 있는 것 같기는 하다. 생각했던 것들 중 일부를 버렸다가 다시 살리고를 반복하지만 무의미한 생각을 한 것 같지는 않다.

일요일: 저녁 일주일에 평일은 5일, 내가 일할 수 있는 시간. 주말은 2일, 내가 가족과 함께해야 하는 시간. 이번 주말에도 이틀을 쉬었다. 일요일엔 내 마음속에 불만이 가득하다. 해야할 것은 많은데, 주말엔 시간도 낼 수 없는게 짜증이 난다. 잠을 많이 잤는데도 몸이 찌뿌둥하고 마음은 오히려 괴롭다. 잠을 자지 말았어야 했다. 주말에 유일하게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밤 늦은 시간부터 식구들이 일어나는 늦은 오전 전까지인데, 나도 같이 늦잠을 자버렸으니 개운한 마음은 없고 소비된 시간에 대한 안타까움과 짜증이 내 마음을 채운다.
이럴땐 차라리 6일 근무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. 어쩔 수 없음을 핑계로 회사에서 공부할 수 있으니 확실히 그게 더 좋을 텐데...
아! 내가 너무 이기적인가? 서른 여섯의 나이에 불투명한 미래밖에 없는 나는 서글프다. 조금 더 젊었을 적에 조금 더 노력해서 기반을 잡아 놓았다면 지금처럼 마음에 여유가 사라지고 강퍅해지지는 않았을텐데... 답답한 가슴에 늘어나는 한숨... 은율이한테 괜한 화풀이를 한다. 어서 자! 자란 말이야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